신도리코 D461은 A3 컬러 레이저 방식의 복합기로 인쇄 복사 스캔 팩스 기능을 모두 하나에 담은 고성능 사무용 장비입니다
분당 최대 30매 출력 자동 양면 인쇄 고해상도 스캔 네트워크 및 팩스 기능을 지원하며
컴퓨터와 정확하게 통신해야 모든 기능이 원활히 작동하므로 정식 드라이버 설치가 필수입니다
드라이버가 없거나 불완전하면 인쇄 오류 스캔 작동 불가 팩스 실패 등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아래 안내를 따라 설치하세요
Windows와 macOS 환경 모두 설명하므로
사용 중인 운영체제에 맞춰 차근차근 따라하시면 됩니다
Windows 환경에서 설치 방법
첫째 운영체제 정보 확인이 필요합니다
Windows 사용 시 내 PC 또는 내 컴퓨터 아이콘을 우클릭해 속성을 열고
Windows 버전과 32비트 또는 64비트 여부를 확인하세요
macOS 사용 시 상단 왼쪽 사과 메뉴에서 이 Mac에 관하여를 선택해
버전 정보를 확인합니다
신도리코 D461은 Windows XP 이상 및 macOS 카탈리나 이후 버전에서 공식적으로 호환됩니다
둘째 드라이버 다운로드
인터넷 브라우저에서 www sindoh com에 접속한 후
고객지원 또는 드라이버 다운로드 메뉴로 들어갑니다
검색창에 D461을 입력해 D461 A3 복합기 모델을 선택하세요
사이트는 운영체제를 자동 감지하지만 다른 PC 설치 시에는
Windows 10 또는 11 macOS 카탈리나 빅서 벤투라 등으로 수동 설정할 수 있습니다
셋째 드라이버 구성 확인
제공되는 드라이버 목록에는
PCL6 일반 인쇄용
PostScript 고품질 출력용
XPS 문서용
TWAIN 스캔용
FAX 팩스 송수신용
등이 있으며
기본 인쇄와 스캔 기능만 사용하려면 PCL6와 TWAIN 드라이버 설치면 충분합니다
팩스 기능 필요 시 FAX 드라이버도 함께 설치하세요
각 드라이버 항목 옆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해 파일을 저장하세요
넷째 PCL6 드라이버 설치
다운로드된 exe 파일을 오른쪽 클릭해 관리자 권한 실행합니다
설치 마법사가 뜨면
한국어 언어 선택
라이선스 약관 동의
표준 설치 진행을 차례로 수행하세요
연결 방식 단계에서는
USB 직접 연결 시 USB 선택
네트워크 연결 시 자동 검색 또는 IP 주소 입력으로 Sindoh D461이 인식되면 설치가 시작됩니다
설치 완료 후 마침 버튼을 눌러 종료하세요
다섯째 프린터 등록 및 테스트
설치 후 제어판의 장치 및 프린터 또는
설정 > 프린터 및 스캐너 메뉴에서 Sindoh D461이 정상 등록되었는지 확인합니다
프린터 항목을 우클릭한 뒤
프린터 속성에서 테스트 페이지 인쇄를 실행해
정상 작동 여부를 점검하세요
여섯째 스캔 기능 활성화
스캔 기능을 사용하려면 TWAIN 드라이버도 설치해야 합니다
다운로드된 exe 파일을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하고
언어 선택 약관 동의 표준 설치 과정을 마치면 스캔 기능이 준비됩니다
일곱째 팩스 기능 설치
팩스 송수신 기능이 필요하면 FAX 드라이버도
동일한 방식으로 다운로드해 설치하세요
설치 완료 후 컴퓨터에서 Sindoh D461을 이용해 팩스 송수신이 가능합니다
macOS 환경에서 설치 방법
첫째 dmg 파일 실행
macOS용 드라이버는 dmg 파일로 제공됩니다
다운로드한 dmg 파일을 더블 클릭하면 디스크 이미지가 마운트되고 내부에 있는 pkg 설치 파일이 표시됩니다
pkg 파일을 실행한 뒤 관리자 인증 및 설치 과정을 완료하세요
둘째 프린터 등록
설치가 완료되면 시스템 환경설정 또는 시스템 설정에서
프린터 및 스캐너 메뉴를 엽니다
왼쪽 하단 더하기 버튼을 눌러 프린터 추가 창을 엽니다
USB 연결 시 Sindoh D461이 자동 인식되고
네트워크 연결 시에는 IP 탭을 선택하여
프린터 IP 주소와 프로토콜(LPD 또는 IPP)을 입력하세요
Sindoh D461 PCL 드라이버를 선택한 후 추가 버튼을 누르면 등록이 완료됩니다
셋째 테스트 인쇄
프린터 등록 완료 후 테스트 인쇄 명령을 실행해
출력 상태와 연결 품질을 확인합니다
넷째 스캔 기능 활용
macOS 기본 앱인 이미지 캡처 또는 Preview에서
장비 목록에 Sindoh D461이 나타나면 선택하세요
해상도 색상 모드 파일 형식 저장 폴더 등을 설정한 후 스캔 버튼을 누르면 스캔이 진행됩니다
문제가 발생한 경우 해결 방법
첫째 인식 오류
장비가 인식되지 않을 경우
USB 또는 랜 케이블 연결 상태를 점검하고
네트워크 사용 시 IP 주소와 연결 상태도 확인하세요
방화벽이나 백신 프로그램이 통신을 차단하지 않는지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둘째 인쇄 안 될 때
장치 목록에서 Sindoh D461이 등록되었는지 확인하세요
테스트 인쇄 오류 시 드라이버 재설치 또는 인쇄 대기열 초기화를 시도하고
토너 및 용지 상태도 함께 점검하세요
셋째 스캔 기능 작동 문제
TWAIN 드라이버 설치 여부와 스캔 앱에서 장비 인식 여부를 확인하세요
USB 또는 네트워크 연결 상태를 점검하고
필요 시 드라이버 재설치나 시스템 재부팅이 도움이 됩니다
넷째 팩스 기능 오류
FAX 드라이버 설치 여부를 확인하고
전화선 연결 상태를 점검하세요
발신자 정보 설정 및
프린터 패널의 팩스 기능 활성화 여부도 함께 확인하세요
유지보수 및 활용 팁
토너 드럼 등 소모품 잔량을 주기적으로 확인하고
예비품을 준비하면 업무 중단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급지함 및 내부 롤러에는 먼지나 이물질이 쌓이지 않도록
정기적으로 청소하여 종이 걸림을 예방하세요
신도리코 공식 홈페이지에서
펌웨어 업데이트가 제공되면 정기 확인 후 설치하세요
펌웨어 업그레이드는 장비 안정성과 보안 유지에 도움이 됩니다
네트워크 환경에서는 고정 IP 설정을 통해
연결 안정성을 확보하고
회사 방화벽 정책이 있는 경우 예외 규칙을 설정하면
원활한 통신이 가능합니다
모바일 프린팅 또는 클라우드 인쇄 기능을 활용하려면
전용 앱이나 이메일 기반 설정이 필요하며
보안을 위해 관리자 계정과
사용자 권한 설정을 정확히 관리해야 합니다
지금까지 신도리코 D461 A3 복합기의 드라이버 다운로드 설치
프린터 등록 테스트 인쇄 스캔 팩스 문제 해결 유지보수 팁을 설명했습니다
운영체제 확인부터
드라이버 설치 프린터 등록 테스트 인쇄까지 순차적으로 진행하시면
대부분의 사용자도 문제 없이 장비 환경을 구성할 수 있으며
고급 기능 설정이나 모바일 활용 관련 안내가 필요하면 언제든 도와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