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도리코 D410S는 A3 컬러 레이저 복합기로 인쇄 복사 스캔 팩스 기능을 하나로 제공하는 사무용 고성능 장비입니다
분당 인쇄 속도와 자동 양면 인쇄 고해상도 스캔 네트워크 및 팩스 기능을 지원하여 다양한 업무 환경에서 효율성을 높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기능을 제대로 사용하려면 컴퓨터와 장비 간의 원활한 통신을 위해 정식 드라이버 설치가 필요합니다
드라이버가 없거나 호환되지 않으면 인쇄 오류 스캔 실패 팩스 오작동 등이 발생할 수 있어 반드시 아래 절차에 따라 설치하세요
Windows와 macOS 설치 방법을 모두 설명하니
현재 사용 중인 운영체제에 맞게 따라 진행하시면 됩니다
Windows에서 설치하기
운영체제 정보 확인
내 PC 또는 내 컴퓨터를 우클릭하여 속성을 열고 Windows 버전과 32비트 또는 64비트 여부를 확인합니다
macOS 사용자라면 화면 상단의 애플 메뉴에서 이 Mac에 관하여를 클릭하여 버전을 확인합니다
신도리코 D410S는 Windows XP 이상과 macOS 카탈리나 이후 버전에서 정식 호환됩니다
드라이버 다운로드
인터넷 브라우저를 열고 www sindoh com에 접속한 뒤 고객지원 또는 드라이버 다운로드 메뉴로 이동합니다
제품 검색창에 D410S를 입력하여 해당 모델을 선택합니다
운영체제는 자동으로 감지되지만 타 PC 설치 시에는 Windows 10 11 또는 macOS 카탈리나 빅서 벤투라 몬터레이 등을 수동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제공되는 드라이버 목록에는 PCL6 일반인쇄용 PostScript 고품질 인쇄용 XPS 출력용 TWAIN 스캔용 FAX 팩스용 드라이버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일반 인쇄와 스캔 기능만 사용한다면 PCL6와 TWAIN 드라이버만 설치해도 충분합니다
필요에 따라 PostScript XPS 또는 FAX 드라이버도 추가 설치 가능합니다
각 드라이버 옆의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해 설치 파일을 저장합니다
PCL6 드라이버 설치
다운로드된 exe 파일을 오른클릭하여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합니다
설치 마법사가 실행되면 한국어 언어 선택 라이선스 약관 동의 표준 설치를 순서대로 진행합니다
연결 방식 선택 단계에서는 USB 직접 연결 시 USB 선택 네트워크 사용 시 자동 검색 또는 IP 주소 수동 입력을 선택하고 Sindoh D410S가 인식되면 설치가 진행됩니다
설치 완료 후 마침 버튼을 누르면 PCL6 설치가 완료됩니다
프린터 등록 확인 및 테스트 인쇄
설치 완료 후 제어판의 장치 및 프린터 또는 설정의 프린터 및 스캐너 메뉴에서 Sindoh D410S가 등록되었는지 확인합니다
프린터 항목을 오른클릭하여 프린터 속성에서 테스트 페이지 인쇄를 실행해 정상 작동 여부를 확인하세요
TWAIN 스캐너 드라이버 설치
스캔 기능을 위해 TWAIN 드라이버도 관리자 권한으로 exe 파일을 실행하여 설치합니다
언어 선택 약관 동의 표준 설치를 완료하면 스캔 기능이 준비됩니다
팩스 드라이버 설치
팩스 송수신을 원한다면 FAX 드라이버도 동일한 방식으로 다운로드하여 설치합니다
설치 완료 후 컴퓨터에서 Sindoh D410S를 통해 팩스 송수신이 가능합니다
macOS에서 설치하기
dmg 파일 실행 및 설치
macOS용 드라이버는 dmg 파일 형태로 제공됩니다
다운로드한 파일을 더블 클릭하여 디스크 이미지를 마운트하고 pkg 설치 파일을 실행합니다
화면 안내에 따라 관리자 인증 및 설치 과정을 완료하세요
프린터 등록
설치 후 시스템 환경설정 또는 시스템 설정에서 프린터 및 스캐너 메뉴를 엽니다
왼쪽 하단 더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프린터 추가 창이 나타납니다
USB 연결 시에는 자동 인식 네트워크 연결 시에는 IP 탭을 선택하고 프린터의 IP 주소와 프로토콜 LPD 또는 IPP를 입력한 후 Sindoh D410S PCL 드라이버를 선택하고 추가 버튼을 누르면 등록이 완료됩니다
테스트 인쇄
프린터 등록이 완료되면 테스트 인쇄를 실행하여 출력 상태와 연결 품질을 확인하세요
스캔 기능 사용
macOS에서는 이미지 캡처 또는 Preview 앱을 사용하여 스캔할 수 있습니다
앱 실행 후 장비 목록에서 Sindoh D410S를 선택한 뒤 해상도 색상 모드 파일형식 저장폴더를 설정하고 스캔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문제 발생 시 해결 방법
장비가 인식되지 않을 경우
USB 랜 케이블 연결 상태를 확인하고 네트워크 사용 시 IP주소와 연결 상태를 점검하세요
운영체제 방화벽이나 백신 소프트웨어가 통신을 차단하지 않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인쇄가 되지 않을 경우
장치 목록에서 Sindoh D410S가 정상 등록되었는지 확인합니다
테스트 인쇄 오류 발생 시 드라이버 재설치 또는 인쇄 대기열을 비운 후 다시 시도하세요
토너나 용지 상태도 함께 점검하시기 바랍니다
스캔이 작동하지 않을 경우
TWAIN 드라이버 설치여부와 스캔앱에서 장비가 인식되는지 확인하세요
USB 네트워크 연결 상태 점검 및 필요 시 드라이버 재설치나 시스템 재부팅을 권장합니다
팩스 기능이 작동하지 않을 경우
FAX 드라이버가 올바르게 설치되었는지 확인하고 전화선 연결 여부를 점검하세요
프린터 패널에서 팩스 기능이 활성화되어 있어야 합니다
유지보수 및 활용 팁
토너 드럼 같은 소모품의 잔량을 주기적으로 확인하고 예비품을 준비하세요
급지함 및 내부 롤러에 먼지나 이물질이 쌓이지 않도록 청소하여 종이 걸림을 방지하세요
신도리코 공식 홈페이지에서 제공되는 펌웨어 업데이트를 정기적으로 확인하고 설치하면 보안과 성능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네트워크 연결 시에는 고정 IP를 지정하면 안정적인 연결이 유지되며
회사 방화벽 정책이 있는 경우 예외 설정을 해두어야 원활한 통신이 가능합니다
모바일 프린팅이나 클라우드 인쇄 기능을 활용하려면 전용 앱이나 이메일 기반 인쇄 설정이 필요하며
이 경우 관리자 권한과 사용자 접근 권한 설정이 중요합니다
지금까지 신도리코 D410S A3 복합기의 드라이버 다운로드 설치 프린터 등록 테스트 인쇄 스캔 팩스 문제 해결 유지보수에 대해 설명드렸습니다
운영체제 확인부터 드라이버 설치 프린터 등록 테스트까지 순차적으로 따라 하시면 대부분의 사용자도 문제없이 장비를 구축할 수 있으며
추가적인 고급 기능 설정이나 모바일 사용 관련 안내가 필요하시면 언제든지 도움 드리겠습니다